지난 4반세기 동안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대단했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변화를 이루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응용으로 까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는 1965년에 설립되어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들어가고 싶어하는 학과로 또 기업의 취업담당자들 사이에서도 가장 선호하는 학과로 여겨지면서 최고의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 중 하나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stanford cs

윌리엄 게이츠 컴퓨터 사이언스 빌딩 @stanford.edu



스탠퍼드 공과대학(Stanford School of Engineering )에 속해있는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는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시스템, 인공지능 등의 핵심 과목부터 컴퓨터 그래픽, 데이터베이스, 머신러닝, 네트워킹 등 다양한 선택과목도 있다.


스탠퍼드대학교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는 최첨단 연구, 세계적인 교수진, 그리고 엄격한 커리큘럼으로 유명하며, 졸업생들은 최고의 테크회사들에서 일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경력을 쌓고 있다.


인공지능, 컴퓨터 아키텍처, 프로그래밍 언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다.



stanford





stanford engineering





US News Ranking 기준 컴퓨터 사이언스 부분에서 MIT, 카네기멜런대학교와 공동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사이언스 세부전공에서도 각부분 Top 10 이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Computer Science - # 1

Artificial Intelligence - # 3

Biocomputing / Bioinformatics / Biotechnology - # 7

Computer Systems - # 5

Cybersecurity (tie) - # 5

Data Analytics/Science (tie) - # 4

Mobile/Web Applications - # 4

Programming Languages - # 4

Software Engineering (tie) - # 5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해 대학교 내에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연구센터를 설립해 최신 기술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스탠퍼드대학교 인공지능

인공지능 연구팀은 알파고를 넘어선 알파스타일이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알파스타일은 국제 바둑 대회에서 최강의 인간 바둑 선수를 이긴 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스탠퍼드 대학교의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우수성을 입증했다.


오픈 AI에서 개발한 챗GPT와 같은 자연어처리를 위한 언어모델 프로젝트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는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와 자연어 생성(Natural Language Generation)기술 개발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딥러닝 기술과 자연어 처리 모델을 활용하여 인공지능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은 새로운 자연어 처리 기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이처럼 스탠퍼드 대학교의 인공지능 분야는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스탠퍼드 대학교가 세계적인 인공지능 연구기관으로 인정받고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에서 1위를 차지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공과대학 공통 필수과목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필수과목